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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스피커 자작 - 우레탄 마감 작업 (12)
2015-12-09, 조회 : 3,149,

무늬목 부착 이후 외부 마감에 대한 이야기이다.

초에 이야기했던 대로 우레탄 마감을 하기로 결정하였었다. 무늬목 작업을 하면서도 비가 2~3일 주기로 비가 오더니 막상 우레탄 마감을 하려니 비가 계속 온다. 외부에서 작업해야 하는 나의 입장에서는 늦어지는 원인이기도 하다. 통들을 작업하기 위해서 옥상으로 옮기고 비오면 다시 들이고 이러면서 지치기도 한다. 요새는 사진을 별로 찍지 못하며 작업을 하게 된다.

아래는 목재용 우레탄 하도를 3회 칠하고 샌딩 중에 비가 와서 다시 들여놓은 모습이다.

이때는 대략 200방 정도되는 사포로 갈아 내었다. 무늬목 작업을 할 때 주의점은 무늬목 접합 전에 샌딩을 평평하게 잘 해주어야 한다. 무늬목 위에 우레탄 하도칠을 하고 샌딩시에 평평하지 않으면 무늬목까지 벗겨질 우려가 있다.

우레탄 마감을 할 경우에 아래의 작업방법이 상태가 제일 좋게 나온다.

1. 무늬목 붙이기 전에 통을 평탄하게 사포질을 잘 해준다. (벌어진 부분이 있다면 퍼티 등으로 보완하여서 사포질을 한다.)

2. 판재와 판재 사이에 있던 목공본드가 열로 인해서 올라올 수 있기에 무늬목을 붙일 경우에 다리미질을 너무 뜨겁게 하지 않는다.

3. 목재용 우레탄 (우레탄에도 종류가 있다.) 하도 칠을 하고 사포질로 평탄하게 한다. 이것을 반복하면 평탄한 면을 만들 수 있다. (대략 3회 정도, 사포는 200, 400, 600방 정도 순으로)

4. 목재용 우레탄 상도 칠을 하고 3번과 같이 사포질로 평탄하게 한다. (대략 3회 정도, 사포는 600, 800, 1000방 정도 순으로)

5. 4번 작업 이후에 면이 매끄럽게 되었다면 사포를 2000방 정도로 해서 사포질을 하면 광이 나기 시작한다. 여기에 광을 좀더 잘 내려면 자동차용 컴파운드 2000, 3000방 정도까지 해주면 광은 더욱 잘 나오게 되는데 이때는 유광으로 진행할 경우이고 무광으로 진행할 경우는 마지막 4번 이후에 우레탄 상도에 신나를 좀 많이 넣어서 묽게 한 이후에 1회나 2회 정도 우레탄 칠을 해준다.

우레탄 작업을 할 경우 에어건 작업을 하면 좋은데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하며, 붓으로도 마지막 샌딩 등을 잘 하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이번에 나의 작업 방법은 위와 별반 차이는 많지 않지만 아래와 같다. 위와 비교해서 번호를 붙이도록 하겠다. 우레탄 마감 작업에 대해서 좀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요번 작업한 내용을 남긴다.

1. 통은 평탄하게 사포질을 하였다.

2. 무늬목도 그런대로 붙여진 것 같다.

3. 이곳부터 문제가 생겼다. 우레탄 칠을 하고 사포질을 해야 하는데 비가 계속 온다. 그렇다고 복도에 계속 놓아둘 수도 없는 일이고, 해서 사포질 없이 하도 칠을 4회 계속 했다. 그러곤 비가 오지 않는 날 잠깐 옥상으로 옮겨서 180방 사포로 마구 사포질을 했더니, 무늬목에 손상이 갔다. 뭐 약간 빈티지 스럽고 나에겐 만족한다. 또 비가 와서 들여 놓고 다음에 비 않올 때 다시 사포 180방 하나로 우레탄 하도 마감을 끝냈다.

4. 상도 칠을 다시 해야 하는데 요사이 비는 그칠 줄을 모른다. 샌딩으로만 마감을 할 생각으로 통 돌려가며 칠하는 부분이 위로 오도록 해서 흘러내리지만 않게 상도를 4회 정도 사포질 없이 칠했다. 이러다 보니 1회 칠이 마르는데 2시간씩 걸려서 하루에 2면 하기도 벅차다. 사포질로 평탄하게 하며 상도칠을 해야 하는데 상도칠만 하다 보니 여지 없이 면이 평평하지 않고 울퉁불퉁해졌다.

5. 이렇게 상도칠까지 다 하고 며칠 지나니 비가 않오는 날이 생겼다. 풀레인지통, 우퍼통, 트위터통, 네트웍통, 풀레인지 어탭터판 등을 다 갖고 나가서 사포질을 400방부터 시작을 했다. 400방으로 평탄화, 600방으로 약간 더 평탄하게, 이렇게 800, 1000, 2000방을 계속 해나갔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작업을 마친 것이 아래의 사진이다. 방법은 다르지만 마감은 열심히 사포질을 하면 결과물은 나오므로, 작업하다 어려운 부분이 발생하면 다른 방법을 찾으면 되니 어려워 하셨던 분은 부담 갖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백로드혼 통은 유닛을 교체하면서 사용할 것이라 어댑터판과 인클루져에 가스킷까지 부착이 된 상태이다. 이제는 사무실에서 작업을 할 수 있으니, 좀 편안해졌다.

요번 스피커 작업은 내부 교육적인 측면도 있기에 유닛만의 주파수, 흡음재 없이 유닛을 통에 부착했을 때 주파수, 흡음재 넣고 유닛을 통에 부착했을 때 주파수, 네트웍 튜닝을 하기 위해서 컨덴서 들만 달아서 측정된 주파수 등을 올려서 변화되는 모습까지 보려고 한다. 오늘 자료는 이것으로 마치려 한다.

 

 

 

출처 : www.openaudio.co.kr (오픈오디오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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