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제품사용기

제품사용기

제품 사용후기입니다.

상품 게시판 상세
제목 KEF 최상급 스피커 Blade의 DNA를 이어 받은 최고의 스피커 R500
작성자 관리자 (ip:)
  • 평점 5점  
  • 작성일 2019-08-05 15:15:3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69


KEF R500 영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전세계적으로 오랫동안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KEF이다. 최근에 KEF는 오랜만에 새로운 NEW Seris를 출시했다. 50주년 기념 모델인 블레이드뿐만 아니라 블레이드에 사용된 기술을 접목시킨 R Seris이다.

 

 

R Seris는 XQ Seris의 후속 시리즈이다. 원래 KEF는 모델 교체 주기가 타 스피커 브랜드에 비해서 상당히 긴 편이다. 한 모델이 발표되면 오랫동안 그 시리즈를 판매하는데 XQ 시리즈 후속 시리즈인 R Seris도 그에 해당된다고 할수 있겠다. R Seris는 KEF에서 자사의 모든 기술을 투입한 대표적인 모델이라고 할수 있을것이다.

 

 

그러한 것은 실제 제품을 본다면 쉽게 짐작할수 있다. 이전 XQ 시리즈와는 인클로저의 외형부터 디자인이 완전히 바뀌었으며 유닛및 바인딩 포스트까지 모두 달라졌 으며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할수 있다.

 

 

아마도 KEF라는 브랜드만 붙혀 있지 않다면 KEF 스피커라고 느끼기 힘들 정도이다. 필자는 처음에 KEF R500을 처음 보고서 KEF 스피커가 맞나 싶었을 정도로 의아해 했다. 많은 변경이 있었지만 모두 좋은쪽으로 바뀌고 업그레이드 되었기에 그 기대감은 그이상으로 생각되었다. 그럼 먼저 외관부터 살펴 보도록 하자.

 

 

인클로저는 이전에 XZ 시리즈의 인클로저가 뒤로 갈수록 라운듸 형태의 곡선을 띄었다면 R 500은 일반적인 박스 형태의 디자인으로 변화 되었으며 국내에 수입된 제품은 블랙 하이그로시 마감제품이었다.

 

 

그리고 후면의 바인딩 포스트 단자도 이전의 제품들보다 더욱 견고한 제품으로 바뀌었다. B&W사의 신형 다이아몬드 시리즈에 채용된것과 유사하다. 그리고 인클로저의 강도는 이전 XQ 시리즈와는 차원이 다를 정도로 매우 견고하고 우수해졌다. 무게도 상당히 증가 되었다고 볼수 있겠다. 스피커에서 인클로저의 중요성은 유닛 그이상이다. 유닛이 내줄수 있는 성능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인클로저의 견고함이 어느정도 수준이냐에 따라서 판가름 나기때문이며 안정된 공진제어를 통해서 저역대의 부밍이나 해상력을 만회할수 있 기 때문이다.

 

 

그리고 전면의 그릴은 자석식으로 바뀌었다. 최근의 추세를 보면 모니터오디오 신형 RX 시리즈도 그렇고 자석식으로 변화되가고 있는 추세이다. 앞으로는 이 추세가 이어질듯 하다. KEF의 가장 큰 특징은 유닛에 있다. KEF는 자사에서 모두 유닛을 자체 제작하는데 동축 방식을 사용한다. UNI-Q 방식을 사용하는데 R500에 사용된 UNI-Q는 가장 진보된 최근 사양의 동축 유닛 이다.

 

 

이전 제품과 가장 다른점은 미드레인지의 변화이다.마그네슘과 알루미늄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Mid-Range Z-Flex Surround의 방식의 미드레인지는 특히 바람개비 모양의 트위터는 고역의 음을 더 맑게 표현해주면서 중역대의 이음새도 한층 돋보이게 하는 역활을 한다고 한다. 그리고 베이스 드라이버는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새로운 모습인데 상당히 특이하게 생긴 외형을 가지고 있다.

 

 

한번 만져보니 상당히 응답특성이 빠른 재질로 되어 있는듯하다. 알루미늄 재질과 펄프재질의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이번에 새롭게 개발했다고 한다. 그리고 주변을 감싸고 있는 알루미늄 캐스트가 견고하게 잡아주고 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청음을 해본다. 상당히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R500의 스펙을 보면 다이내믹 레인지가 110dB이며 8옴에 88dB이다.

 

 

필자는 구동이 좀 쉽다 어렵다를 판별할때 일반적으로는 옴수와 감도를 생각하는데 먼저 생각하는게 바로 다이내믹 레인지 이다. 다이내릭 레인지가 높을수록 음이 표현해주는 생동감은 한층 업그레이드 된다고 말할수 있기 때문이다. 공연음향 콘서트등을 보면 공연 규모 크기에서 최대한 뽑아낼려고 하는것이 바로 다이내믹 레인지이다.

 

 

룸에서 낼수 있는 다이내릭 레인지는 거의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이부분은 밸런스와도 연결이 가능한 부분이다. 다이내릭 레인지가 높을수록 풍성하면서도 생동감있는 느낌을 받는데 100dB가 넘으면서 110dB이라면 상당히 좋다고 볼수 있다. 그래서 생각이 든게 크게 구동이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 했다.

 


인티앰프는 영국의 NAIM(네임)사의 엔트리급 제품인 NAIT 5I-2 인티앰프를 매칭하였다. 그리고 DAC의 경우는 뮤질랜드 Monitor 03us 뮤질랜드사의 엔트리급 DAC를 매칭하였다.엔트리급으로 매칭을 한이유는 엔트리급에서 스피커의 성능이 어느정도 인지 판가름 해보기 위해서 였다. 앰프와 DAC의 영향은 상당히 크기 때문이다. 장르는 가리지 않고 팝부터 클래식까지 모두 청음해 보았다. 각장르마다 느낀것은 더욱 투명해진 음색과 자연스러운 음색이었다. 그리고 에너지감 임팩트감이 한층 더 아니 매우 향상되었다는 점이다.

 


 

강약 리듬 템포 저역의 깊이감과 중역의 밀도감 좌우 스테이지폭까지 상당히 놀라울 정도였다. 이전의 XQ Seris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것이다. 외형의 모습부터 네부 네트워크 설계및 유닛까지 모두 바뀌었다고 하는데 정말 사운드는 그보다 몇배 더 좋아졌다. 인클로저의 내부에는 각각의 층으로 캐비닛이 독립적으로 분리 되었다고 한다.

 

 

각 유닛마다 인클로저 내부 캐비닛에서 각각으로 별도의 독 립된 구조라면 상당한 이점이 있다. 이런 방식이 좋으면서 모든 스피커 회사들이 하지 않는 이유는 공정이 더 까다롭고 생산 단가가 아무래도 더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서 설명했듯이 인클로저의 견고함과 좋은 설계는 음질과 직결된느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 새롭게 출시한 KEF R Seris에서는 전혀 새로운 스피커를 만들기 위해 많이 신경을 쓴 흔적을 엿볼수 있었다.

 


 

깊이 있는 베이스와 더욱 또렷한 고역의 음색 표현력과 해상력은 상위 모델 R700 R900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 모으기에 충분했다. R500 플로어 스탠딩 스피커가 이정도인데 말이다. 실물과 사진의 있는 모습은 상당히 다르다. 실제의 제품이 확실히 만듦새 및 퀄리티가 상당히 뛰어나다는것을 알수 있다. 400백만원 언더의 제품군중에서 톨보이 제품으로 이정도의 퀄리티와 브랜드 네임벨류 성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은 많지 않다.

 

 

이번에 출시한 R Seris는 상당히 뛰어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라고 볼수 있겠다는 생각이다. 이전의 XQ시리즈가 좀 아쉽고 부족했다면 이번 R Seris는 그 부족함을 털어버렸다고 생각된다. 단점을 찾기가 매우 어려운 완성도 높은 스피커라고 생각한다. 하이파이는 물론 AV 어떤 부분에서도 만족을 가질수 있으며 구동이 어렵지 않아 처음 오디오에 입문하는 분들에게도 큰비용의 부담없이 퀄리티 높은 음악을 들을수 있는 스피커로 추천하고 싶다.

 

 

 

 

출처 : www.openaudio.co.kr (오픈오디오 편집부)
본 컨텐츠는 오픈오디오 제작물로써 불법 도용과 게재를 엄격히 금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관련 글 보기

관련글 모음
번호 상품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430 KEF(케이에프) R500 톨보이 스피커 / 전시품 KEF(케이에프) R500 톨보이 스피커 HIT 관리자 2022-01-27 192
792 KEF(케이에프) R500 톨보이 스피커 / 전시품 KEF 최고의 스피커 Blade 의 DNA를 이어받은 최상의 사운드 R500 톨보이 스피커 HIT 관리자 2019-08-05 462
766 KEF(케이에프) R500 톨보이 스피커 / 전시품 KEF의 최신 UNI-Q 드라이버를 장착한 톨보이 스피커 R500 三人三色 리뷰 HIT 관리자 2019-08-05 572
763 KEF(케이에프) R500 톨보이 스피커 / 전시품 KEF 최상급 스피커 Blade의 DNA를 이어 받은 최고의 스피커 R500 HIT 관리자 2019-08-05 469


INSTAGRAM

openaudio2


앗! 화면폭이 너무 좁아요.
브라우져의 사이즈를 더 늘여주세요~

좁은 화면으로 보실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쇼핑을 즐기실 수 있어요~

     

    CUSTOMER CENTER

    BANK INFO

    • 예금주